빔바의 스팀잇 세상(Hello, vimva's Steemit World!)

제목 없음.png

안녕하세요 빔바입니다!

이 가이드글은 제가 진행했던 스팀잇 팟캐스트 "스팀언팩"을 녹음하기 전 준비한 내용들을 정리한 글입니다.

이번에 다뤄볼 내용은 바로 기본적인 스팀잇의 화폐단위인 스팀, 스팀파워, 스팀달러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.

스팀언팩 팟캐스트에서 이러한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다뤄봤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^^

방송을 들으시려면


1. 스팀, 스팀파워, 스팀달러!?


- 스팀(STEEM) 

스팀잇의 기반이 되는 화폐. 현재 4달러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.

스팀잇에 글을 쓰는 것 만으로는 스팀을 얻을 수 없다. 스팀을 얻으려면 스팀을 구매하거나, 글 보상으로 나온 스팀파워를 파워다운하거나, 글 보상으로 나온 스팀달러를 스팀으로 바꾸는 방법 밖에 없다.


- 스팀파워(STEEM POWER; SP) 

 스팀과 동일한 가치를 가지는 단위.

스팀파워가 높을 수록 더 많은 보상을 줄 수 있고 더 많은 큐레이션 보상을 얻을 수 있다. 큐레이션 보상에 대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...

스팀을 이용해 스팀파워를 올릴 수 있고, 스팀파워를 스팀으로 바꿀 수 있다. 단, 스팀을 스팀파워로 바꿀 때는 곧바로 되는데, 스팀파워를 스팀으로 바꿀 때는 13주에 걸쳐 나눠받는다.

예를 들면, 내가 130스팀을 스팀파워로 바꿀 땐 곧바로 되지만, 130스팀파워를 스팀으로 바꾸려면 1주일에 10스팀씩 13주에 걸쳐 받아야 한다.

글을 쓰게 되면 보통 스팀파워와 스팀달러로 보상을 받게 된다.


- 스팀달러(STEEM DOLLAR: SBD) 

글을 쓰면 1USD(미국달러)의 가치를 보장받는 화폐. SBD라고 불림. 1USD의 가치를 보장해준 다는 것이지 1USD로 가격이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. 한 때 스팀달러는 15USD까지 가격이 상승했었고, 지금은 5USD 정도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.

스팀잇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화폐이다. 왜냐하면 글 보상을 스팀파워와 스팀달러로 받기 때문! 스팀파워는 스팀으로 인출하려면 13주가 걸리기 때문에, 보통 이런 저런 활동들은 스팀달러로 하게 된다.

스팀달러를 팔아 스팀을 살 수 있고, 스팀을 팔아 스팀달러를 살 수 있다. 이는 스팀잇 내부 거래소에서 가능한데, 이 부분은 추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다.